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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년실업의 문제점과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3. 00:48

    청년 실업의 사건점과 취업 방안 박욱규(서영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 교수) 매년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청년 실업 사건은 심각한 사회 사건과 정부적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요기에 그치지 않고 얼마든지 노동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성 인력과 장년층까지 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 경기침체와 경제불황의 장기화로 실업난이 가중되고 고용효과가 줄면서 중견기업 활동의 부진과 사회적 악순환은 계속되고 있다. 이 같은 실업률 증가는 국내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쳐 장단기적으로 소득효과의 감소는 물론 우리 경제성장에 필요한 인력기반과 정부경쟁력을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생동감 넘치는 인간사회 조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 사회에 부딪치고 있는 청년 실업 현황은 어떻고, 취업에 관련된 단체 자체 기관 및 구직자는 어떤 대응책을 모색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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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의. 청년 실업의 현재 상반기 2월 다 실업자는 90만명으로 첫 월보다 만 6천명(5.4%)증가했고 실업률은 3.9%로 0.2%포인트 올랐다. 이는 달 실업률에 지난 200쵸쯔뇨은 3월 다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4%대에 육박하는 등 고용 사정이 악화하고 있다. 그 중심의 청년 실업률은 200쵸쯔뇨은 2월(최초의 06만 6천명)에 9.2%를 기록한 뒤 이 2월에는 9. 최초의 퍼센트에 이르고 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 실업자 수 90만명 중심 절반이 넘는 46만명의 청년 실업자 수는 청년 실업의 심각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런 실업자 통계에는 휴학 이쟈싱 군 입대, 각종 취업 교육 수강생 등은 제외해도 구직을 대뇨무하고 나, 절망에 빠진 취업 포기 수까지 소견한다면 첫 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다음의 통계청이 첫 0월 중순경 발표한 이'9월 고용 동향'을 보면 총 실업자는 747천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첫 7천명(2.3%)증가하고 실업률은 3.2%로 지난해 9월과 동쵸쯔하욧다. 전월 대비로는 대부분 산업 취업 증가에 따른 실업자는 54천명(6.7%)가 감소하면서 실업률은 0.3%p하락했다. 그리고 취업자는 22,809천명으로 전월 대비 428천명(처음이다.9%)증가했고 전년 동월비는 508천명(2.3%)증가했다. 청년층인 첫 5-29세의 실업자는 32만 9천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만명의 초선.8%증가했고 전월 대비로는 2만 6천명의 7.5%까지 감소했다. 이는 첫 시적 현상으로 청년실업 문제라고 해서 크게 자신이 없다. 지난 첫 0월 국정 감사 자료에 따르면 이 대학 졸업생 중의 군 입대자와 대학원 진학자 등을 제외한 순수 취업률은 45. 최초의 퍼센트에서 전국 평균 56.4%에 훨씬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학과 졸업자의 96.9%, 치의학과는 93. 최초의 퍼센트가 취업한 반면 인문 학부 24. 최초의 퍼센트, 법학부 첫 5.7%로 철학과는 한명도 취직 못할 정도로 부익부 빈익 가난한 현상이, 금 자신 분명히 쟈싱타했다. 삼성 경제 연구소의 청년 실업 증가의 문제점과 대응 계획과 보고서 자료에 따르면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기준 실업률을 계산할 경우 2003년 우리 나라 신라의 청년 실업률은 첫 2.3%로 프랑스(첫 6.2%)다음으로 매우 매우 높다고 밝혔다. 영국이 첫 2.0%, 아메린 보람 쵸쯔쵸쯔.4퍼센트, 재팬이 첫 0.7%, 독쵸쯔이 9. 최초의 퍼센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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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청년 실업의 증가 요인, 현재 한국 사회는 외환 위기 때보다 더 어려운 전돌 하루를 체감하고 있다. 실제로 청년실업 증가는 독자적이고 핵심적인 원천기술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경쟁력에 밀려 조립이 나쁘지 않아 모방기술을 통한 안이한 성장을 추구해 온 산업정책이 주요인이기도 하다. 국가 기간산업과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의 수요를 소견하지 않고 정치논리에 의해 좌우된 교육과 고용정책도 한 부분입니다.질 뻔했다. 그렇다고 국가와 사회적 책이라고만 할 수는 없다. 경력직이 나쁘지 않고 비정규직을 선호하는 대기업의 채용 연습도 의문이다. 그리고 청년층은 물론 고용 인력 자원이 중소 큰 기업과 3D업종에 대한 기피 현상도 그 역할을 가하고 있다. 고학력자의 고런 현상이 청년실업 심화의 주원인이었다. 더구나 다행스러운 일뿐 아니라 요즘은 실업률 저하로 고졸 취업 기회마저 좁아져 폭넓은 청년실업이 생기고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었다. 청년실업 증가에 따른 휴학으로 재학 기간이 늘고 취업 재수생이 갈수록 늘어나 좋지 않은 부작용이 있다. 이 때문에 취업에 실패한 대졸자들이 산학협동과 특성화교육 전문대가 나쁘지 않고 직업훈련학교에 다시 진학함으로써 인적, 물적, 때때로 소모가 증가해 비효율적인 사회현상은 물론 구조적 체계마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런 귀추에서 우리 사회에 나쁘지 않고 국제사회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화학제품이 나쁘지 않고 고용유발계수가 낮은 전자전기산업의 확대와 수출, 사무자동화와 나쁘지 않은 설비자동화의 확산으로 일자리 창출의 기회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그래서 고용증대 효과가 큰 내수산업의 회복이 무엇보다 필요한 실정이었다. 그러한 경제 정책과 경기 활성화는 청년 실업률을 낮추고 경기 부양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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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청년 실업의 대응 계획 ​의 청년층의 실업이 장기화될 경우 심각한 사회적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1차적으로 새롭게 학문과 전공 지식을 몸에 익힌 신세대를 사회로부터 유입되지 않는 것이라면 현대 산업은 고용 불안과 구조적 체계에 이상 징후가 쟈싱타하는 경우가 있다. 선진국을 따라잡을 수 있는 기술력과 창의력을 가진 젊은 층을 흡수하지 못하면 그만큼 국제경쟁력에서 뒤처진다. 취업에 실패한 청년들은 극심한 무력감과 치욕감에 빠져 지속적인 경제안정과 사회안정화에 불안요인이 될 수 있다. 현재 그런 현상은 한국 사회 전반에 자신이 있다. 청년실업 증가와 고착화는 우리 사회의 경제성장을 가로막고 인력시장을 잠식하는 주요 원인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따라서 경제 활성화와 성장 기회가 있는 아이템을 개발하고 가용 인력을 최대한 수용할 수 있도록 구조조정을 은밀하게 진행하고 확충해야 한다. 청년실업대책이라고 일반 실업대책과 크게 다른 것은 아니다. 이에 앞서 청년실업이 모두 실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수준에 육박하고 있어 다양한 실업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청년인력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정보기술(IT) 분야와 문화 콘텐츠, 생명공학이 자신의 디자인 분야 등에도 초점을 맞춰 국가적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 인력관리 측면에서도 인턴수습제 자신과 비정규직의 일자리를 확대하고 노동에 대한 신성함과 소중함, 그에 따른 동기부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노동시장 유연화도 조성해야 한다. 따라서 국가 차원에서 청년실업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그에 따른 대처계획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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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국가의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을 찾아야 합니다. 한시적 극단적 처방이나 경제정책보다는 국가적으로 장단기 프로젝트를 준비해 큰 틀의 목표 설정과 실제 피부로 느껴지는 실업률 감소 추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 2월 19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일자리 창출을 위한 경제 지도자 회의'에서 발표된 국가의 사전 계획은 올해부터 5년간 일자리를 200만개를 새로 만든다는 것이 주요 이 아니 이핬다. 이 때문에 국가는 매년 5퍼센트대 성장을 통해서 150만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지원으로 20만-30만개 일자리 나누기 등 추가 고용의 발굴로 20만-30만곳 늘릴 계획을 추진한다는 것이었다 사실 이것만 보면 숫자놀음에 불과하고 무엇보다 하부조직의 세분화된 구체적 자료에 의한 점진적인 실업대책과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경제 대책의 실무자가 그렇게 구상하고 실천해 나가겠지만, 실업자가 피부로 느낄 때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용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착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 재경부는 이 5년간 220만개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있어 잠재 성장률을 5%대 후반으로 끌어올리고 서비스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면 충분히 가능한 목표로 합니다. 의문은 청년 실업의 심각성 때문에 국가의 일자리 창출 대책은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일자리 창출에 대한 실제 자료 제시와 장단기 대책 전망을 제시하고 가시적 실현 기회가 필요합니다. 국가 주무 부처는 실업률 감소 대책과 미리 계획이 탁상행정에서 벗어나 더 적극적이어야 합니다. 고용 없는 성장이라는 현대 산업구조의 특성과 체계에 대한 인식도 새롭게 해야 합니다. 실제로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노동 유연성 확보와 투자 활성화,그러므로 요금 안정화를 위한 정책적 대안도 마련되어야 합니다. 둘째,중소기업의 활성화와 사회적 연대 조직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반면 어느 나라든 중소기 업의 사회적 역할과 고용 비중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현대 사회에서도 확대해야 합니다. 심각한 청년실업 궁금증을 조금이라도 해소할 수 있는 가시적 대응책으로 중소기업 활성화를 강조하는 전문의들이 있다. 그들은 재경부 분석 자료를 인용하고 30명 미만 중소의 중소 기업 고용 인원이 모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7년 68.6%에서 2002년에는 74.4%에 5.8% 오른 반면 30~299명, 중소 기업과 300명 이상의 중소 기업의 고용 비중이 각각 4.6%로 1.2% 내린 것을 지적하고 있다. 그만큼 중소·중소기업이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사회적 불안으로 실업의 의문은 사회적 한계를 넘어 국가적으로 중소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사회적 서비스 산업도 확대해야 하고, 이를 통한 국민적 욕구도 충족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국가의 재정적 지원은 물론 비영리단체 활성화로 일자리를 늘리는 의문도 함께 추진돼야 합니다. 아울러 노사정과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연대조직과 협동사업도 건의할 필요가 있다. 국가가 지원하는 가운데 사회적 역량을 하나로 묶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상과 계층을 극복해야 합니다. 일자리 창출과 노동력 시장 활성화, 가용 자원과 전문 분야 간 유기적 연대, 사업의 균형성과 차별화로 효율적이고 신속한 실업 의문을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일자리를 기대하고 창출할 수 있는 일자리는 산재노동자, 질부경찰제와 방범, 자연재해와 재난관리, 재활용품 회수와 재생산, 노숙인 관리, 간병인 호스피스 제도, 교통관리 및 도로관리 보조, 시설과 문화재 관리 및 문화해설사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은 사회적으로는 유용하지만 수익성 의문이나 저임금으로 민간 중소기업이 참여하기 어려우므로 국가가 관심을 갖고 노동과 보건복지, 안전 관리와 환경문화 분야에 적극 지원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야 합니다. 셋째,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는 예비단계 구축과 동기부여다. 결국 실업률 수치를 낮추는 것은 국가와 전 국민의 협조 없이는 실현될 수 없는 당면한 의문이다. 역시 일시적 처방으로 국면돌파용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것이었다.그래서 장단기 국가정책이 절실하다. 우선 일반 실업 대책 이외에 청년 실업 해소 대책으로 국가 기관이나 대중소기업 인턴 제도 도입 활성화,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노동 교육 지원, 일당제나 시간제 근로를 할 수 있는 산업 기반 인력 확산 등 여러 가지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물론 단순한 "입니다"→고용 촉진만으로 청년 실업의 의문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고용효과를 준비해 구직의 동기부여와 기회를 마련하고 체계적인 훈련으로 노동에 대한 성취감과 욕망을 공급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잠재 인력인 청년 실업자에게 국내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국가 차원에서 차세대 전문인력을 매년 수천명씩이라도 보약을 지급해 해외에 파견하는 계획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중소기업 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산학협동제도의 강화와 확산, 중소기업 취업자에게 병역특례 혜택을 주는 계획도 건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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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청년 구직자들의 대응책 ​ 우리 정부의 연간 대학 졸업자 수는 하나 995년 32만명에서 2003년에는 50만명에 8년 사이에 하나 만명이 항상 그랬듯이 말 했다. 이들 대졸자는 전통적인 대졸자의 직장인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취업을 원하고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이제 아침식사 더운밥을 가리는 귀추가 아니다. 눈높이를 오전하고 실력과 능력, 그리고 재능을 계발하고 발휘할 준비가 된 자세가 있어야 한다. 정영영은 오히려 취업 기회를 잡고 경력을 쌓아 더 좋은 기회를 잡는 게 나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직업을 선택하려면 내 적성과 관련해 신중해야 하고 장래성도 따져봐야 한다. 취업 희망자는 토익 토플 등 어학능력을 키우되 단순한 언어구사 능력보다 전공이나 전문분야 비즈니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언어능력을 키워야 한다. 물론 학점관리도 잘해야 한다. 자신의 특기와 적성이 무엇인지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사실공부라는것도적성의하나이지전부가아닙니다. 또 중소기업이 어떤 인재를 구하는지도 잘 알아야 한다. 연구자적 자질성 창의성 정보형 팀워크형 그리고 도덕성과 준법성 등을 두루 갖춘 엔터테이 당신이 되어야 한다. 교육기관은 나름대로 취업을 위한 조직체계를 구축하고 다각적인 지원책을 강구해야 한다. 대학에서는 산학 협동과 맞춤식 교육을 강화하고 필요하다면 한 나이를 3-4학기 제로 조정하고 현장 체험의 기회를 많이 갖도록 유도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인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면접시 강한 나감을 피력" 한다.해야한다."앞으로 하나 0년 정도 지나면 현재의 유행 직종은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부상할 수도 있다. 요즘 한국 사회는 급변하는 시대이고, 무서울 정도로 과학문명이 발달해 있기 때문입니다. 고로 2-3년 정도의 미래에 대한 설계와 하나 0-20년의 미래를 동시에 보고 나만의 경력과 능력을 준비하고 직업 선택을 할 필요도 있다. 내용적으로는 현재 한국 사회가 의료계와 법조계에 많은 사람이 찾고 있지만 시장의 법칙상 앞으로 그런 직업도 호황을 누리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최근 New 3D(Digital, Design, DNA)가 장래성이 있어 첨단 분야와 장기적인 안목을 열고 이 분야를 희망한다고 하고 있지만 선진국은 정내용, 오히려 하나 세우고 있다. 조금 고생스럽지만 여차하면 힘들고 어려운 한 가지에 도전해 비법을 익힌다면 생존전략에 청신호가 켜질지도 모른다. 그러자면 의견과 시간과 감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 ​ 5. 지방 대학생의 취약성 현재 광주·전남의 청년 실업률은 전국 실업률보다 높다. 이는 고유가와 국내시장 위축 등에 따른 경기침체 장기화와 산업공동화 현상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해외이전으로 가속화, 지상산업기반시설의 빈약, 지방대생의 구직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 수도권대학생에 비해 어학능력 부족, 면접능력 부족, 도전적이고 창조적 마인드 부족, 현장연수 경험이나 해외연수 등과 같은 실제적인 경험이 수도권에 비해 떨어진다는 점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정부 혁신 지방 분권 위원회는 연초에 지방 인재 채용 목표제를 도입하고 5급 공무원 채용에 20%정도를 지방 대학생에 할당하거나 추천제를 도입키로 했다. 고용장려금 제도와 중소기업 신규인력 채용 시 세제 혜택도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물론 이것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청년실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학 등 관련기관이나 단체에서는 해외취업능력 증진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훈련 프로그램, 영어취업면접훈련, 취업논술, 취업자에 대한 특강, 인적성검사, 모의면접훈련, 취업과목 등도 설치운영해 구직자 지원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 이 지상에 산업 기반 시설인 삼성 전자 생활 가전 메이커가 입부가 들어오면서 하나 천명의 공장 인원의 고용 증가, 하도급 중소 기업의 일자리까지 약 1만명의 고용 효과가 1개 늘어났다는 점에서 고무적입니다. 이처럼 지방으로의 공중소기업 등의 이전을 통한 지방대생의 고용 확대와 경제 활성화가 이뤄져야 한다. 6. 멧 sound의 내용 현재 한국 사회는 고학력 인플레이션 시대에서 청년 실업이 매우 심각한 편입니다. 우리 모두가 정부의 장래를 짊어질 차세대 주자와 인재가 적재적소에 배치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신규채용 거부, 경력자 선호, 정리해고, 여성인력 및 취업연령 제한 등 대한민국이 할 문제가 아니다. 여러 구조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우리 사회의 노동혁신과 선진국형 조직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할 수 있고, 우리 의식의 변천을 가져올 수 있다. 고로 제도의 개선과 함께 중소기업의 문화도 바뀌어야 하고, 청년들의 하나와 직업에 대한 의식구조도 획기적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 시점에서 청년실업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더욱 넓혀야 한다. 기본적으로 구직자는 실력과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어 관계 부처와 기관단체는 조직적인 일자리 창출과 고용센터 개방과 프로그램을 만들어 효과적인 대책 마련과 문제 해결 노력이 다각도로 이뤄져야 한다.**Future2하나-서강 교지-2004, 하나하나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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